1. 실험제목
- 열화상카메라로 측정하는 중화반응의 반응열을 알아보자.
2. 실험일
-
3. 실험목적
- 강염기와 강산, 강염기와 약산, 약염기와 약염기, 약염기와 강산의 중화반응 반응열 변화를 열화상카메라로 측정하고 이들의 차이를 알 수 있다.
4. 이론
- 열화상카메라
열화상 카메라는 사물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검출해 영상으로 보여주는 장치다. 물체에서 방사되는 적외선을 측정해 온도차를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표시해 주는 것이다. 비접촉식 온도계라고도 하며, 단지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기만 해도 사물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의 대부분이 온도차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프랭크 발열체 연구이론에 따르면 따뜻한 모든 물체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서 에너지를 발산한다.
흑체는 다른 에너지원으로부터 간섭을 받지 않고, 외부로 열을 반사하지 않으면서 자체적으로 이상적인 에너지를 발산한다.
흑체의 성능은 가격에 따라 다른데, 아주 높은 품질의 흑체는 외부에너지원으로부터 발산되는 에너지를 거의 대부분 반사시키지 않는다. 좋은 흑체의 발산 수치는 0.999까지 올라가는데, 인체온도 측정을 위한 발산 수치는 0.95~ 0.99면 충분하다. 흥미로운 점은 인간의 피부는 흑체와 매우 비슷하다는 점이다. 피부는 0.98 정도의 수치와 비슷하여 외부의 에너지열을 거의 반사하지 않는다. 사람의 열 발산은 몸 안쪽의 온도와 같은 값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온도 측정이 가능한 것이다.
- 중화반응
산과 염기가 반응하여 물과 염을 생성하는 반응이다. 중화 반응의 알짜 이온과 구경꾼이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