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이란
일종의 수태 조절을 위한 수단,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지 않도록, 혹은 수정란이 자궁 안에 착상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인위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게 하는 예방 조치를 말한다.
여성피임 종류
1) 먹는 피임약
2) 자궁내 장치(루프)
3) 자궁내 장치 (미레나)
4) 여드름 여성을 위한 피임약
5) 물리적, 화학적 차단법
6) 배란일 측정법
7) 증상 체온법
8) 응급 피임법
9) 피임 격막법
10) 점액 관찰법
11) 영구 불임법
1) 먹는 피임약
*먹는 방법이 중요
먹는 피임약의 작용
먹는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합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이 두 성분이 같이 들어 있는 피임약을 복합제제 피임약 이라고 하며, 임신이 되었을 때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임신 중 또 다른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막는 것과 비슷하게 작용한다.
복합제제 피임약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작용을 갖는데 먼저 정자와 수정될 수 있는 난자가 배란되는 것을 막고, 자궁경부를 막고 있는 점액의 점도를 끈끈하게 유지시켜 정자가 통과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외에도 수정란이 착상하는데 필요한 자궁내막의 증식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먹는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을 가능케 하는 두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한다.
어떤 주기의 피임을 원할 때 그 주기의 월경이 시작되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한다. 하루를 잊었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먹어야하며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진다. 한 주기용을 다 먹은 후 기다리면 월경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