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고주파의 의의
높은 주파수를 가진 전자파를 뜻하는 것으로 저주파에 대응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쓰이는 분야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므로 저주파와 고주파를 모든 분야에서 통용되도록 하는 명확한 구분은 없다. 높은 주파수 또는 특정 한 주파수의 전파라고도 한다. 통신공학에서는 가청(可聽) 주파수대인 20~2만Hz 이상을 가리키는 일이 많으나 선호파에 대해 반송파(搬送波)를 가리킬 때도 있다. 특성으로는 명료성, 선명성, 현장감, 화려함 등이 있다.
▲고주파 진동파형의 모습
2. 고주파의 이용사례
(1) 미용
1) 주름치료
- 단극성 고주파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 열에 의해 진피층과 진피하부 지방층 사이의 섬유벽에 자극을 주어 조직손상을 주고, 상처재생을 통한 콜라겐재생의 메커니즘이다.
2) 비만치료
- 고주파 비만치료는 RF에너지를 이용해 강력한 열을 피부 깊숙이 도달하게 해 주는데 표피는 급속 냉각시켜 열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진피층 온도를 순간적으로 39℃~45℃까지 도달하게 된다. 이 때 지방은 통상적으로 41℃에서 용해되기 시작해 단단한 지방조직의 결찰을 느슨하게 만들어 그 사이의 지방을 용해 ․ 연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렇게 용해되고 연소된 지방조직은 땀샘이나 소변 등으로 배출됨으로써 비만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다.
(2) 의료분야
1) 산부인과
- 자궁경부암의 암 조직 제거에 이용된다.
2) 이비인후과
- 만성 코막힘 , 요통, 전립선 비대증, 하지정맥류 치료 등에 이용된다.
3) 암치료
- 고주파 온열요법을 통한 암치료로써 약물, 방사능치료대신 암세포 주변온도를 높여 암세포를 태워 없애는 치료법으로써 고주파 열 치료술은 초음파로 암의 위치를 확인하고, 주사바늘 형태의 전극을 찔러 넣은 뒤 고주파(200∼200㎑)를 방출하여 암 조직을 태우는 방법으로 이용된다.
4) 피부질환 치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