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능력과 팀운영이 신제품개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
강병서2)*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기존 문헌의 검토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결과 분석
Ⅵ. 결론
Ⅰ. 문제의 제기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나날이 치열해져 가는 세계적인 경쟁환경 속에서 신시장과 신제품의 개발능력이 우수하여야 한다. 그리고 신제품이나 신시장의 개발능력 뿐만 아니라, 개발능력의 결과로 얻어지는 경영성과도 당연히 높아야 할 것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경쟁관계, 환경보존 문제, 기술의 급속한 변화,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 등의 문제를 파악하여야 한다. 기업의 시장지향적인 혁신노력이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내부 능력 증진에 의한 신제품 개발은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에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신제품 개발의 성공 여부는 기업에서 팀의 조직적인 능력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신제품 개발이 성공한 경우에 기업의 매출과 수익성은 늘고, 따라서 구성원들은 고무적이 되고 사기가 올라간다. 외부 환경적으로 볼 때에, 신제품이 성공하면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주게 되며, 만족한 고객은 재구매를 시도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은 경쟁우위를 강화할 수 있다. 기업의 장이 국제화, 글로벌화 됨에 따라 환경의 복잡성과 변화성은 더 심화되고,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조직구조에 있어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조직 구조는 과거의 기계적인 조직에서 유기적인 구조로 변하고 있다. 환경이 역동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구성원과 부서간의 조직 관계는 수평적이며, 전문지식에 의한 분산식 통제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