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노(nano)란
나노(nano)는 ‘난쟁이’를 뜻하는 고대 그리어 ‘나노스’(nanos)에서 유래되었으며 1 나노는 10 억분의 1 (10-9)을 나타내는 접두사이다. 1 나노미터 (nm: nanometer)는
머리카락 굵기의 약 8~10만 분의 1정도이며, 수소 원자 10개를 나란히 늘어놓은 정도이다. 물질의 기본단위는 원자이며 그 직경은 대략 1㎚ 이하이다. 이러한 작은 원자들이 모여 분자들을 이루고 세상의 모든 물질들이 만들어진다.
2. 나노기술(nano)은
나노기술(nanotechnology)은 이러한 원자들이나 분자들을 나노영역에서 조작하여 우리들에게 유용한 것들을 만드는 기술이다. 따라서 나노기술은 물질을 나노미터 크기인 원자분자 수준에서 현상을 규명하고, 구조 및 구성요소를 조작 제어하는 기술이다. 나노 수준의 크기에서 기인하여 전혀 새롭거나 기능이 현저히 향상된 물리학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물성이나 현상, 공정 등을 포함하는 물질과 시스템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나노 기술(nanotechnology)의 특징은 기존기술의 한계 극복(단전자 소자 등)하고 크기를 줄이고 소비에너지 최소화하여 최고 성능을 가지게 하는 높은 경제성을 구현할 수 있으며, 학문간(interdisciplinary) 연구에 필수적이며 기존 학문분야의 횡적 연결을 통해 새로운 기술영역을 창조할 수 있다. 또한 나노기술은 기존 인적자원과 학문 분야 간의 시너지(synergy) 효과로 높은 기술 집약도를 가지며, 오염발생 방지, 효과적 오염 제거를 통한 환경친화적이고 자연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다.
3. 나노크기(nano size)는
(1) 크기 살펴보기
표준단위(peta에서 ato까지)
단위
peta
tera
giga
mega
kilo
milli
micro
nano
pico
femto
ato
크기
1015
1012
109
106
103
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