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H.Gardner)에 대한 소고
☞ 가드너(H.Gardner)는 누구인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톤대학교 약학대학 신경학과 겸임교수, ‘Harvard Project Zero’의 추진위원장, ‘Good Work Project’ 책임자로 재직 중에 있다. 우리에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1983년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라는 저서를 통해 인간의 사고 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 이상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두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개인이 속한 문화의 시각에서 지적 능력을 분석하여 이론화되었다. 그는 지능을 한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고 보았다. 가드너는 ‘마음의 틀’이라는 저서에서 지능의 종류를 스펙트럼에 비유하였다. 그만큼 지능은 다양하다는 의미이다. 그는 처음에는 일곱 가지 지능을 제시하였으나(여기서 일곱이라는 숫자는 절대적이 아니며 그만큼 지능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는 최근에는 20가지 지능으로 그의 이론을 확대하였다. 이들은 언어적 지능, 공간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내적 지능 등이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유형
설 명
예
언어적 지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민감성, 문장 구성법에 대한 숙련 등을 포함한다.
시인, 언론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