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는 생물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세포는 일반적으로 생식세포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는데 동화작용에 의한 물질대사를 담당하기도 하고 분비작용, 흡수작용 및 인지작용을 하기도 한다.
세포의 구조는 외층을 이루고 있는 세포막과 세포질 그리고 핵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세포막(Cell Membrane)
일명 단위막이라 불리기도 하는 세포막은 세포의 활동에 필요한 물질을 통과시키고 운반할 뿐만 아니라 불순물을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조직이나 기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결합된 세포들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가지 내재된 효소들로 특정한 화학적 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2)세포질(Cytoplasm, Protoplasm)
세포질은 세포막과 핵 사이에 있는 세포의 기질로서 생명현상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반유동성의 액체성분인 세포질은 무기질과 유기질이 혼합되어 이루어져있다. 즉 60-80%의 물과 10-19%의 단백질, 5-05%의 지질, 5%의 전해질 및 1% 가량의 탄수화물이 그 구성 요소이다.
또한 세포질 내부의 여섯 가지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호흡생리에 관여하는 사립체, 백혈구에 많이 있는 분해요소인 용해소체, 세포질내 분비물을 농축 및 분비하는 골기체, 형질내에 그물 모양으로 퍼져 있는 형질 내세망,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리보솜, 핵분열에 관계하는 중심소체 등이 그것이다.
(1)사립체(Mitochondria)
사립체는 세포내의 호흡생리에 관여하며 이화작용과 동화작용에 의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동력원이다.
이것은 이중막으로 싸여진 계란형의 모양을 지니고 있는데 내부막은 크기가 확대될 수 있도록 주름이 잡혀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