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수소) Hydrogen
수소를 연소시키면 물이 생긴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그리스어의 ‘물’을 뜻하는 ‘히드로(hydro)’와 ‘생성한다’는 뜻의 ‘제나오(gennao)’를 합쳐 명명되었다.
2 He(헬륨) Helium
‘태양’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Helios 에서 유래하였다.
3 Li(리튬) Lithium
이 원소가 광물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돌’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Lithos 를 따 명명되었다.
4 Be(베릴륨) Beryllium
이 원소의 염류가 단맛을 가지고 있다는 데서, ‘달다’는 뜻의 그리스어 ‘Glucus’를 따라 ‘글르시늄’이라 명명되었었으나 다른 원소의 화합물에도 단맛이 있는 것이 밝혀진 이후 ‘녹주석’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인 ‘Beryllos 에서 연유하여 재명명되었다.
5 B(붕소) Boron
‘붕산(Boric Acid)’의 이름을 따서 ‘Boracium 이라는 이름이 제안되었으나 성질이 탄소와 비슷하다는 데서 Boron 이라 명명되었다.
6 C(탄소) Carbon
라틴어인 ‘목탄(Carbo)’에서 유래하였다.
7 N(질소) Nitrogen
질소가 초석(질산칼륨)의 주된 성분이라는 사실으로부터 ‘초석’을 뜻하는 라틴어 ‘Nitrum 과 생성한다는 뜻의 그리스어 ’Gennao 를 합쳐 명명되었다.
8 O(산소) Oxygen
이 원소 속에서 생기는 연소 생성물의 대부분이 산의 성질을 갖는다는 사실으로부터 그리스어의 ‘신맛이 있다’라는 뜻의 ‘Oxys’와 ‘생성된다’는 뜻의 ‘gennao’를 합쳐 명명되었다.
9 F(플루오린) Fluorine
‘흐르다’라는 뜻의 라틴어 ‘Fluo’에서 왔다. 명칭 자체는 ‘형석(Fluorite)’에서 유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