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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미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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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한 행위, 설치, 개념 미술과 같은 다양했던 실험적 양상이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단색조 회화(모노크롬)를 중심으로 집단화되었던 과정을 함축하는 서술적 용어로 받아들여진다. 이것은 한국 현대미술을 ‘실험적 경향’과 ‘단색 추상미술’운동으로 조망되는 관점이 자리매겨졌다.
1970년대 중반부터 이루어진 단색조의 추상회화운동은 바로 이러한 1970년대 한국의 문화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동시대의 유럽과 미국, 일본의 모더니즘을 수용하되 그것을 한국의 정서와 미감으로 성공적으로 표현해냈다는 뜻에서 ‘한국적 미니멀리즘’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 한국화단의 다양성을 침해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근대성과 현대성이 중첩되는 분기점
70년대
행위와 설치, 개념 미술은 주제적으로 매우 다양하지만, 미학적 순수주의를 지향하였던 단색조 회화와 달리 산업화 이후의 문명과 환경, 도시와 삶, 소외와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탈모더니즘 미술의 시작이기도 했다.
60년대 후반과 70년대 후반에 나타난 실험적 경향과 현실참여적인 전위미술은 70년대 주류미술이었던 추상모더니즘에 대한 대안적이며 상보하는 한국 현대미술의 부상이라는 면에서 중요한 변화였다.
80년대
1980년대 미술에 있어 형상성과 서술성의 복원, 정치적 시각의 표면화,매체와 장르의 복수화가 실현된 시기였다.
민중미술을 통해 사회적 현실과 정치적 투쟁 등의 현실참여 문제를 미술내에서 논의할 수 있었던 것은 1980년대 미술의 가장 큰 도전으로 기록되며 무용.연극.영화.비디오 등과 결합, 소통과 대중성을 중시하고 예술과 삶의 통합을 꾀한 행위미술,평면회화의 한계에 도전하며 오브제와 설치미술을 통해 동시대 일상의 회복을 추구하였던 시대였다.
다양성의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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