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설명하시오
1.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
1)삼한시대~조선시대
2)1960년대 이전
3)1970년대
4)1980년대
5)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
|
|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설명하시오
1.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
1)삼한시대~조선시대
2)1960년대 이전
3)1970년대
4)1980년대
5)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
|
|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역사는 영국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하여 비교적 짧다. 물론 농촌 부락단위로 관혼상제나 농사철 일 경우에는 부락민들끼리 서로 돕는 상부상조형태의 두레, 품앗이 계, 향약 등의 전통이 존재하여 왔지만 이러한 전통은 자원봉사 정신에 입각한 것이라기보다는 서로 품을 팔아 상부상조하는 경제적 보상의 측면 및 재난 등 유사시를 대비하여 공동의 노력으로 위험부담을 줄이려는 개념을 강하게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본래 의미의 자원봉사라고는 볼 수 없다. 따라서 전통적 자원봉사활동에서부터 현대적 자원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활동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과정이 어떠했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전개
1)삼한시대~조선시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운동의 근원은 언제부터인지 알 수 없으나 일찍이 가족이나 씨족의 공동사회 내에서 개인적인 형태의 상부상조와 종교적인 자선사업으로부터 근래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복지사회 건설을 위한 활동으로서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역사는 비교적 짧은 편이나, 상부상조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던 삼한시대의 계를 부락공동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조형태의 원시적인 자원봉사라고 볼 수 있다.또한 촌락단위로 조직된 신라시대의 두레는 농촌사회의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하여 농촌의 공동경작에 기여하였고, 고려말에 알려지기 시작하여 이조시대에 실시된 향약은 주민들의 교화를 목적으로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의 실행을 통하여 지방자치 조직화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결국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계, 두레, 품앗이, 향약 등 다양한 봉사활동이 조직되어 있었으나, 이러한 조직을 근대적 의미의 조직화된 자원봉사라고 보기는 어렵다.
2)1960년대 이전
3)1970년대
4)1980년대
5)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
|
|
|
|
|
노혁 외(2005). 대학인과 사회봉사. 서현사
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서울 :홍익제
조찬식 외(2009). 도서관 자원봉사자 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문화체육관광부.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