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영화 <샤인>에 대해
1. 줄거리
2. 아버지 (피터 헬프갓)
3. 데이비드 헬프갓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Ⅲ. 결론
Ⅰ. 서론
<샤인>은 천재적인 피아니스트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정신분열병을 지니게 되고 그것을 극복해 재기에 성공하게 되는 데이비드 헬프갓(David Helfgott)이라는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다. 이 영화를 택한 동기는 주인공이 가지고 있는 정신병의 원인이나 증상이 다소 과장이 섞여있기는 하지만, 다른 영화들처럼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과는 달리 피아니스트인 데이비드 헬프갓의 실화를 영화 한 사실에 매력을 느꼈기 때문이다. 또 정신질환 중에 가장 흔한 정신병인 정신분열증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열연한 Geoffrey Rush는 이 영화로 96년 아카데미와 골든글러브 남우주연상을 타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음악에 관한 영화로 한번은 볼만한 영화가 아닐까 생각한다.
<중 략>
정신분열병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 경우에 의학적 치료도 중요하지만 주위 사람, 특히 가족의 사랑이 절실히 필요하고 병을 호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하게 된다. 데이비드 헬프갓은 부인인 길리언의 헌신적인 사랑과 그를 이해하려는 마음에 의해서 언어적 장애와 불안한 행동들이 점차 고쳐지게 되고 피아니스트로써 재기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이는 영화에서의 헬프갓처럼 충분히 바르게 성장하여 훌륭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이를 부모의 욕심으로 충분히 쓸모 없는 인간이 되게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더하여 가족이라는 것이, 가족에서의 관계와 사랑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 수 있었다.
이번 정신보건강의를 듣고 이 영화를 통해 정신분열병이라는 것은 누구라도 걸릴 수 있는 비교적 흔한 병이고 증상이 심할 때만 일시적으로 혼란에 빠질 수 있으며 그 외에는 제정신이고 약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