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역사회 내에서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자원인사라고 말하고 있다.
부모와 지역사회의 연계에서 자원인사에
대해 알아보면!!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부모와 개인적인 재능을 갖고 있는 부모들의 참여는 영유아들의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훌륭한 자원이다.
부모들의 이러한 자원은 좁게는 부모협력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지역사회 자원으로써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들이 보육활동으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활동과 놀이들을 부모들과 함께 하루 일과 중에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해 보거나,하루 중 오후에 부모들이 편한 시간대에 또는 반별로 시간을 정해서 참여수업을 할 수도 있다.
(부모참여수업의 필요성을 알아보았다!)
부모들은 유아들이 다니는 기관에서 오늘 무엇을 배웠니? 공부는 뭐했니? 글자공부 했어? 등 부모입장에서 학습이라고 여기는 내용만을 골라 이것저것 묻지만 아이는 “오늘 공부 안하고 놀았어” 간단한 활동만을 이야기하고 부모가 원하는 수업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 못하기 때문에 답답해 할 때 가 많다.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이 교육의 방향을 함께 협조하여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모참여 수업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중 략>
부모는 자녀들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방식에서 이루어 지는 전국적인 캠페인.
부모와 영아의 결속 감과 가정생활을 지원해 주는 산휴 휴가 제도와 같은 정부 정책들.
“교육에서의 가정의 해 “ 그리고 “교사로서의 부모”처럼 부모가 아동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사가 되는 것을 도와주는 주정부의 주도적인 노력.
방과 전 및 방과후 아동보호 및 부모를 위한 기타의 지원을 제공해주는 ’21세기의 학교 모델’을 따르는 것.( 보육 학 개론 – 양서원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