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아동을 위한 사회봉사지침
(1)일반적 지침
(2)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는 아동에 대한 지침
아동과 청소년을 구분할 수 있는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아동기는 끊임없는 부모와 사회로부터의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아동이 자신의 삶에 무엇을 채울 것인지에 대한 책임은 적적으로 어른과 사회가 갖고 있다. 아동은 건강하게 양육되고, 올바른 교육을 받아야 하며, 즐거운 삶을 충분이 누려야 한다. 결국 아동을 위한 사회봉사는 부모와 사회로부터 갖가지 이유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아동에 대한 지속적이고 바람직한 관심과 지원이 핵심이 된다.
1)아동의 특성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아동기는 세상에 갓 태어난 신생아에서 걷기 시작하려는 영아, 초등학교 입학 이전의 유아, 초등 학령기에 속하는 아동에 해당하는 연령층이라고 볼 수 있다. 중등 학령기에 속하는 연령층은 일반적으로 아동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나타냄으로 청소년으로 분리할 수 있다.
고대에는 성인중심적인 사고와 높은 영아사망률 등을 이유로 아동은 단지 성인의 축소판으로 취급되었을 뿐이다. 아동본성과 특성에 대한 관심을 성악설과 성선설에서 비롯되었으며, 로크의 백지설,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으로 본격화되었다.
(1)의존성
사람은 의존성이 강한 존재이다. 영아기에는 스스로를 어머니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강한 의존성을 갖고 있으며 , 인지가 발달하고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도 부모와 형제 그리고 또래 친구들과 적절한 의존관계를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