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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익스피어와 성격비극 <리어왕을 중심으로>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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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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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1. 세익스피어의 비극
2. 세익스피어의 생애
3. 세익스피어의 작품세계
4. ‘리어왕’의 줄거리와 작품분석
Ⅲ.결론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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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친숙한 세익스피어, 그의 남아있는 기록들, 남아있지 않는 기록들 누가 뭐라든 윌리엄 세익스피어는 세계최고의 극작가 중 한 사람이다. 그가 쓴 37편의 드라마는 오늘날에도 다양한 형태로 각색되어 TV, 영화, 연극무대에 올려지고 있다. 발표문에서는 그의 생애와 작품경향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리어왕을 중심으로 세익스피어의 성격비극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한다.
Ⅱ.본론
1. 세익스피어의 비극
셰익스피어의 비극들은 극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어떤 고정된 패턴을 따르기보다는 다양한 가능성과 복합성, 모호성을 지닌다.
<중 략>
이는 바보 광대가 웃음을 유발하는 말과 노래를 하지만 리어왕이 만들어 내는 비극적 축제가 웃음을 배제시키기 때문이다. 바보 광대는 희극에서와는 달리 리어가 겪는 시련의 과정에 동참하고 리어왕이 유일하게 숨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며 진실을 깨닫게 한다.
<광대의 한계점>
그 자체로 희극성을 가지는 바보 광대가 비극에서 가지는 한계는 무엇보다도 더 이상 바보의 풍자가 필요하지 않을 때이다. 즉 비극의 전모가 밝혀지고 그 비극성이 최고조에 이를 때 더 이상 광대는 끼어들 틈이 없다. 리어왕에서도 마찬가지로 리어왕의 고난이 시작되면서 등장한 광대는 아직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는 리어왕을 조롱하며 진실을 깨우치도록 계속 자극한다. 그러나 드디어 리어왕이 진실을 깨달으면서 그 비극성은 절정으로 향해 간다. 이 시점에서 바보 광대는 더 이상 조롱할 대상이 없어진 것이고 그의 재치 있는 말도 비극이 가져다주는 긴장감 때문에 재미가 없어져 버린다. 그래서 광대는 극의 중간에 퇴장해 버린다. 앞으로는 극의 중심인물들이 치열하게 서로 부대끼면서 극을 정리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즉 바보 광대로서는 더 이상 끼어들 일이 없는 것이다. 비극의 세계에서 바보 광대가 가질 수밖에 없는 한계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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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수, 『비극적 갈등양식과 세익스피어 비극』, 형설출판사, 1992년 3월 25일 발행
W.셰익스피어, 『리어왕』셰익스피어5권, 이덕수 역, 형설출판사, 1988년 12월 5일 발행
이경식,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연구』, 종로서적, 1984년 2월 15일 발행
브라드리.A.C, 『셰익스피어 비극론』, 이대석 역, 한신문화사, 1993년 3월 15일 발행
W.셰익스피어 『리어왕』, 최종철 역, 민음사, 1997년 3월 15일 발행
홍기창, 『셰익스피어 희극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년 9월 30일 발행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비극』, 이태주 역, 범우사, 1996년 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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