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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즘 이론 논쟁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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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아나키즘과 마르크시즘의 프로문학 이론 논쟁
1. 아나키즘 사상의 유입
2. 마르크스주의 문학론 비판과 아나키즘 이론의 대두
3.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의 집단적 대응
4. 양 진영의 재공방과 사이비 마르크스주의 논쟁
Ⅲ. 나가며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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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나키즘 사상의 유입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 새롭게 전해진 사상 가운데 하나로, 무정부주의 사상이라고 불리우는 아나키즘을 지적할 수 있다. 아나키즘을 무정부주의라고 부르는 것은 아나키스트가 국가가 지니는 절대 권력에 회의적이기 때문이다. 아나키즘에서는 국가가 영토 안에서 사람들을 보호하고 권력 사용의 독점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게 되며 따라서 비도덕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아나키스트들은 집중화된 정부에 대한 적대감을 지닌다는 점에서는 자유주의자들와 공통점을 갖는 동시에, 자본주의 체제에 대하여 깊은 증오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는 사회주의자들과 공통된다고 할 수 있다.
아나키스트들은 압제와 착취의 기구인 국가와 자본주의를 자신들의 공격목표로 삼고, 모든 정치적 경제적 권위를 타도하는 동시에 자유로운 개인들의 자발적 협동에 기반을 둔 분산적 사회로 인도하게 될 사회혁명을 부르짖는 것이다. 아나키즘은 조직을 거부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그것에다 인위적인 영속성을 부여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아나키즘의 기초 이념인 자유와 자발성을 강조함으로써 경직된 조직을 만들 가능성, 특히 권력을 잡고 그것을 유지할 목적을 지닌 당파란 성격의 것을 만들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이다.
아나키즘에서는 외부적인 힘에 의하여 평등을 이루려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강조하는 마르크스의 권위주의적 공산주의를 거부한다. 그들은 이상적인 사회가 변증법적 필연성보다는 인간 속에서 일어나는 자유로운 자각에 대한 충동과 그에 호응하는 인간의 의지 작용을 신뢰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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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사, 1999
김윤식, 『한국 현대문학 비평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8
조남현, 『한국 현대문학사상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1994
조지 우드코크,하기락 역,『아나키즘-思想篇: 自由人의 思想과 運動의 歷史』,형설출판사,19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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