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영상문화
영화와 관련된 용어들
공포영화의 용어
호러 영화(Horror Movie) 호러(horror)라는 단어는 라틴어 horrere에서 유래되었는데 털이 곤두서다 라는 뜻이다.
영화 The Exorcist 중 악령이 몸에 들어간 레건(Regan MacNeil)
영화 The Omen 중 악마의 자식 데미안이 엄마를 떨어뜨리려하고 있다.
호러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공포에 떪, 전율 등의 의미가 있다. 사실 우리에게 그동안 더 익숙해 있는 공포영화 와 호러영화는 의미상 그다지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호러영화와 스릴러를 구분하는 경향이 있으나 영어권 국가들에서도 딱히 둘을 구분짓고 있지는 않다. 호러영화를 지칭하는 용어들 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오컬트 무비(Occult Movie)
신비주의나 초자연 현상 등을 소재로 한 영화. 악마나 묵시록 등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한 것이 많으며, 잔인한 묘사보다는 미지의 존재, 금기에 대한 공포가 주된 테마이다. 로만 폴란스키의 [악마의 씨앗(Rosemary s Baby)]에서 처음으로 심층적으로 다루었다고 보며, [엑소시스트], [오멘], [캐리] 등이 대표적이다.
영화 The Texas Chain Saw Massacre 의 한 장면.
★ 슬래쉬 무비(Slash Movie)
슬래쉬는 난도질 이란 뜻으로, 말 그 대로 정신이상자 등이 대개 다수의 피해자(10대가 대부분)를 난도질 해 살해하는 영화를 가리킨다. 호러영화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이며 인기가 많고, 특히 10대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웨스크레이븐의 스크림(Scream)은 한마디로 슬래쉬 무비와 관객과의 관계에 대한 영화라 할 수 있다. 존 카펜터 감독의 [할로윈]을 효시로 보며, [13일의 금요일] 시리즈,[텍사스 전기톱 학살], 최근의 [나는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등을 일반적인 슬래쉬 무비로 본다.
영화 H.P. Lovecraft 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