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레포트] 미디어공학과 - Digital Broadcasting Project Interactive Broadcasting for Digital TV
|
|
|
|
Report
Digital Broadcasting Project Interactive Broadcasting for Digital TV
[서론]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모토가 나온 80년대 후반 이후 꼭 10년만에 “세계는 디지털화”로 바뀌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통신기기와 운송 수단의 장족의 발달로 다양한 인종과 이념과 문화가 가까워 진지는 이미 오래 전 일이지만, 요즈음만큼 손에 잡힐 만큼 가까웠던 적은 없었습니다. 우리가 이와 같이 서로간의 Object와 Subject를 공유하게 된 것은 우리의 환경에 Digital이라는 “아우라”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Internet과 함께 현대의 가장 큰 Issue로 자리잡은 Digitalization의 개념이 바로 이 글에서 다루어 가는 화두의 궁극적인 근원이며 건실한 토양이 되는 것입니다.
제가 앞으로 언급할 내용은 Digital TV에서의 Interactive Broadcasting에 관한 것입니다. 현재 Digital Broadcasting은 세계적으로 확정되어 시행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 발걸음만은 매우 빠르고 강합니다. 다양한 Issue를 가지고 논의되어 오고 있는 이 Digital Broadcasting중 제가 관심 있는 부분은 Interactive Broadcasting이며, 아직 이 “Interactive”라는 개념이 완벽한 상호소통이 아닌 선택적 소통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현재 Microsoft TV에서 보여주는 Contents Delivering을 중심으로 글을 서술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igital Broadcasting의 다른 부분을 모두 맛보기보다는 Contents Delivering에 관한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전반적인 개념정리를 위해 앞부분에는 현재의 Digital Broadcasting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Data Broadcasting의 규격과 기술 등을 간단하게 언급하였습니다.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