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에서 주요한 라이브러리인 OpenGL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OpenGL 개요
Ⅱ. OpenGL의 구조
Ⅲ. OpenGL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컴퓨터 그래픽에서 주요한 라이브러리인 OpenGL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OpenGL 개요
Ⅱ. OpenGL의 구조
Ⅲ. OpenGL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컴퓨터 그래픽에서 주요한 라이브러리인 OpenGL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OpenGL 개요
OpenGL은 WindowsNT 기반 하에서 그래픽 카드를 직접 제어하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OpenGL을 개발한 실리콘 그래픽스사(SGI)는 전통적으로 강력한 3D 그래픽 기능을 제공하는 워크스테이션과 서버의 공급으로 유명하지만, 자사의 IRIX 운영체제 환경을 위한 IRIS-GL을 통한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으로 그 유명세를 더하게 된다. SGI는 3차원 그래픽 워크스테이션과 소프트웨어의 보다 광범위한 보급을 위해 SGI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던, IRIS-GL을 범용 시스템에서 운용할 수 있도록 그래픽 운영체제와 분리된 새로운 3D API로 개발하게 되고 OpenGL이라는 이름으로 공개하게 된다...<중략>..
Ⅱ. OpenGL의 구조
OpenGL은 그래픽스 하드웨어에 대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로서, 대화형 3차원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필요한 오브젝트나 연산을 구성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250여개의 커맨드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간결하고 하드웨어 독립적인 형태로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하드웨어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윈도우즈 관련 작업을 수행하거나 사용자 입력을 받아들이기 위한 커맨드는 애초부터 OpenGL에 포함되지 않았다. OpenGL에서는 3차원 오브젝트 모델을 쉽게 표현하기 위한 높은 레벨의 커맨드도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OpenGL로 복잡한 객체를 모델링할 때는 오직 선, 점, 폴리곤 등과 같은 기하학적 원형요소(geometric primitives)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보다 쉽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GLU(OpenGL Utility Library)와 같은 별도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GLU는 곡선 및 곡면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