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주제 - 주가의 결정요인
지난 9일 코스피지수가 사상 처음으로 1500선을 돌파했다. 1989년 3월 1000을 돌파한 지 18년만의 대기록이다. 본 과제에서는 코스피지수의 의미와 주가의 결정요인,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았다.
2. 주가와 코스피 지수
가. 주가 [株價, stock]
주가는 주식의 시장가격을 일컫는다. 주식시장 전반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주가지수를 작성하여 비교한다. 주가지수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①각 종목의 규모에 상관없이 지수산출에 채용된 종목의 가격을 산출 ·평균하여 비교해 보는 다우-존스식(式) 주가평균방법과, ②각 종목의 주식수를 가중치로 해서 시장가액을 합계하여 비교해 보는 스탠더드앤드푸어 주가지수와 같은 시가총액(時價總額) 방법이 있다. 시가총액식에 의하면 규모가 큰 회사의 주가는 조금만 움직여도 지수는 크게 움직이는 단점이 있으나, 이론적으로는 다우-존스식보다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나. 코스피지수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코스피지수는 현행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증권거래소 주가지수이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하며 1980년 1월 4일(기준시점)의 종합주가지수를 100으로 정하고, 시가총액식으로 산출한다.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의 증권시장지표 중에서 주식의 전반적인 동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이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용되며, 투자성과 측정, 다른 금융상품과의 수익률 비교척도, 경제상황 예측지표로도 이용된다.
3. 주가의 결정요인
주가는 기본적으로 수급관계에 의해 결정되는데, 여기에는 정치, 경제, 사회 등 각종 변수가 상호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개별 종목을 움직이게 하는 기업의 내재요인, 시장 전체를 움직이게 하는 시장요인, 시장 외적 요인 등으로 구분된다.
가. 기업의 내재요인
(1) 재무분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