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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죽음에 대한 수용(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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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죽음에 대한 수용
노년기의 인간은 죽음에 대해 심각하고도 두려운 의혹을 갖게 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성인기에 부모의 죽음을 겪게 된다. 또 노년기가 되면 자신과 동년배인 친구들의 죽음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일들은 노인을 비탄과 애도라는 정서적 과정과 죽음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인지적 긴장에 빠뜨려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죽음에 대한 견해를 발전시키려면 자신의 죽음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지님과 동시에 가족들과 친구들의 상실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후자 쪽이 보다 곤란할지 모른다. 때때로 동료의 죽음은 각 개인이 몸담고 있는 사회적 관계를 붕괴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절친한 친구나 가족을 잃는다는 것은 일상적 교우의 단절과 공유해 온 추억의 상실, 가치와 사회규범에 대한 지원처를 잃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의 죽음을 둘러싼 일들은 커다란 근심과 걱정을 조성하게 한다. 오랜 기간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이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다가 돌연 세상을 떠나게 된 사람 혹은 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람들을 봐 왔을 것이다. 결국 살아남은 사람들은 각자의 인생의 가치에 대해, 또 자기 자신의 인생의 가치에 대해 자문해 봐야 할 것이다. 자신의 죽음을 야기할 여러 상황들은 더욱 큰 짐이 될 것이다.
우리 문화에 있어서 장례는 죽음과 함께 불안에 직면시키는 또 다른 사건이다. 사소한 장례절차나 관, 묘비, 묘지의 선정, 묘의 관리규정 등은 자신이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는 죽음의 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죽음이라는 현실에의 대응을 속박하는 것이기도 하다. 장례와 매장의 절차가 죽음에 대해서 정서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지만, 사후에 과연 어떤 세상이 존재할까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어느 전도 안심을 하게 해 준다. 실제로 장례를 최후의 사회적 명성의 표현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죽음과 관련된 모든 계획은 각자의 사회적 위치와 도덕성을 높이려는 수단이 되고 있다. 죽음은 개인의 활동성, 생산성, 개성에 따른 문화적 가치와 직접적으로 모순되고 있는 것이다. 죽음을 인생 최후의 실패라 여기는 마음을 감추기 위해서 자신의 장례를 계획하고 능력을 유지해나가려 하기도 한다. 죽음에 대해서는 아동기 때부터 많은 생각을 한다고는 하지만 노년기를 거친다 하더라도 완전히 의문점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 죽음에 대한 가장 초기의 관심은 생명이 끝난다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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