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미생물의 생리적 특성
❶ 심해미생물이란 무엇이며, 열수분출공주변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심해미생물이란
심해 생물들은 원래는 연안의 앝은 곳에서 살다가 생존경쟁의 결과로 점차 깊은 곳으로 해저환경에 적응하며 이동하여 사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해수의 표층에서 심해저로 침강하는 미생물은 심해 환경에 적응하며 동식물의 사체나 플랑크톤의 배설물 등이 심해에 침전되어 갈 때 부착되어 같이 침강하면서 심해로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미생물중에서 심해고압과 저온에 견딜 수 있는 세균은 극히 일부지만 진화의 시간을 생각해 보면 심해의 환경에 적응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심해 미생물의 생활 환경은 고압과 저온의 두가지 조건이 중요한 인자로 되어있고 최근에는 고염과 고열수의 환경도 중요한 인자로 되어 있다.
★ 심해 호압성 미생물
일반적으로 400기압에서보다 1기압에서 높은 대사율로 성장속도를 보이는 균이 내압성균이고, 1기압보다 400기압에서 대사의 활성이 높고 성장이 빠른균들을 호압성균이라 한다.
★ 심해미생물의 생태
연구용 잠수정이 침몰사고로 인하여 승선자의 식사가 10개월후 1540m의 해저에서 그대로 회수된 것은 즉 snadwich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는 점과 육상냉장고에서(2℃) 보존했을 때 수 주간 지나면 부패하는 현상을 보아도 해저는 육상과 다른 특수한 환경이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심해미생물에 관한 압력범위를 1000기압 정도로 생각할 때 물리, 화학적 연구나 압력에 의한 단백질 변성을 이용하여 식품화확 등에 응용 특히 발효식품에 이용하는 것과 미생물 생체내의 특수한 효소 등의 역할 구명과 이용 등의 연구가 많이 발전되어야 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다.
열수분출공주변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