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호교육기관의 간호윤리 교육현황
- 3년제․4년제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
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간호윤리학은 간호학생들로 하여금 미래의 간호전문직 수행에 있어서 시대의 흐름에 따른 다양한 의료요구, 생명공학의 발달 및 가치관의 변화 등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과목이라 하겠다. 즉 간호윤리교육은 간호사가 되어 업무를 수행할 때 행위와 의무, 책임, 동료와의 충실성, 진실, 정직, 성실 등의 의문에 대하여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며, 윤리를 공부함으로서 간호사는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때 자신과 자신의 관점, 제한점 등을 더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1)2)
전문직 간호사가 간호업무 중에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때 이에 대한 불확실성은 물론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는 것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철학적 윤리적 지식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2)3)4)5) 따라서 간호사가 인간 생명에 관련된 문제에 직면하여 윤리이론 및 원칙을 적용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호교육기관에서 준비된 간호교육자, 표준화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에 의한 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Aroskar(1997)의 보고에 의하면 과거에는 잘 정리된 윤리교과 내용과 윤리를 가르치는 체계가 결여되어 있었고, 그후 1970년대부터 현대의 윤리 교육 접근법인 도덕개념모델, 사례중심모델, 임상실습모델, 윤리탐구모델 등으로 불리는 접근이 시도되었고, 1980년대 이후 간호윤리 교육이 교과과정의 큰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획기적인 변화가 생겼다.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