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관람 보고서
“ 서거 250주년 기념
겸재 정선 붓으로 펼친 조화”
국립 중앙 박물관
목차
서거 250주년 겸재 정선 붓으로 만든 조화 관람 보고서(P.1~4)
□ 전시회 개요
□ 전시회 선정 배경; 왜 겸재 정선인가
□ 겸재 정선은(謙齋 鄭敾) “우리나라 그림 성인”
[1676~1759]
□ 겸재의 작품의 가치(진경산수화)
□ PART1. 정선과 함께 떠나는 금강산 여행 (P.1~12)
“영감의 시작; 신묘년풍악도첩辛卯年風岳圖帖”
[금강내산총도], [풍악내산총람도] (P.4)
[피금정도], [단발령망금전도] (P.4~5)
[장안사도], [보덕굴도] (P.6)
[불정대도], [백천교도] (P.7)
[해산정도], [사선정도] (P.8)
[문암관일출도], [옹천도] (P.9)
[총석정도], [시중대도] (P.10)
PART1. 필자의견[작품 감상평] (P.10~12)
□ PART2. 서울 성내의 모습(P.12~16)
1. 새로운 형식의 기록화, 북원 수회도첩
[북원수회도]
2. 한양 진경, 서울 명문들이 사는 곳
[삼승조망도], [세검정도] (P.12~13)
3. 장동 팔경 첩 (P.13)
[청풍계도]
[대은암도∣취미대도∣], [창의문] (P.14)
[백운동도], [청휘각도](P.15)
□ PART2. 필자의견[작품 감상평] (P.15~16)
□ 맺음말(감상평) (P.16~17)
□ 겸재 정선 연표(1) (P17~18)
□ 겸재 정선 연표(2) (P.18~19)
□ 참고문헌 (P.19)
서거 250주년 겸재 정선 붓으로 만든 조화 관람 보고서
□ 전시회 개요
* 전시회명: 서거 250주년 겸재 정선 붓으로 만든 조화
* 장소: 국립 중앙 박물관 상설 전시실2층 미술관 회화실
* 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