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New] 사원역량 향상과정_스마트한 업무스킬 마스터하기 - 과제(B유형) 문제와 답안을 작성한 자료로 이러닝(e-learning) 학습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으며,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리더와 함께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여 훌륭하게 조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성공적인 팔로워의 7가지 특성을 설명하시오. (35점)
<1번 답안 작성>
2. 성공적인 팔로워의 7가지 특성 중 현재 자신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1가지 특성을 선정하고, 왜 자신에게 이 특성이 필요한지 경험담을 기초로 서술하시오. (25점)
<2번 답안 작성>
3. 위에서 자신이 선정한 특성에 대해 팔로워로서 적용할 수 있는 개선방향에 대한 액션플랜을 SMART원칙에 따라 작성하시오. (40점)
<3번 답안 작성>
1. 리더와 함께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여 훌륭하게 조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성공적인 팔로워의 7가지 특성을 설명하시오. (35점)
<1번 답안 작성>
1) 헌신(Self-Sacrifice)
성공적인 팔로워의 첫 번째 키워드 S는 Self-Sacrifice, 곧 ‘헌신’이다. 즉, 헌신이라는 말에 담긴 진정한 의미는 ‘자발적’이라는 단어에 있는 것이다. 아무리 조직의 일에 내 몸을 바쳐서 일해도 그것이 자발적이지 않으면 그것은 헌신이 아닌 단순한 동참에 지나지 않는다. 바로 그 ‘자발적이냐, 아니냐’에 조직의 성과를 가져오는 진정한 팔로워인가 아닌가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다. 진정한 팔로워들은 자발적인 동참을 통해 조직과 자신을 일치시켜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발전을 통해 조직을 발전시키는 상호 발전의 선순환을 이루고자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헌신이 자기의 몸을 던지는 헌신이 아니라, 자신의 발전이 조직의 발전을 불러오고 발전된 조직이 다시 자신의 발전에 힘을 보태주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헌신이 곧 ‘투자’가 되는 것이다. 현대에 있어서 자신의 몸을 제물로 바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헌신은 실제로 투자가 될 수 있다.
▶ 헌신 : 조직의 일에 내 몸을 바쳐 일해도 자발적이지 않으면 단순한 동참일 뿐임
‘자발적이냐 아니냐’= 조직의 성과를 가져오는 진정한 팔로워인가 아닌가
자발적인 동참을 통해 조직과 자신을 일치시켜 상호발전의 선순환 관계 형성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발전을 통해 조직을 발전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