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정통성이란 무엇인가
1. 정통성이란 무엇인가
(1) 사전적 정의 - 그 사회의 정치체제 ·정치권력 ·전통 등을 올바르다고 인정하는 일반적 관념.
(2) 국가의 정통성 개념 - 국가의 정통성(legitimacy)은 소박하게 “국민들의 전적인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국가권력의 정당성과 합법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정통성은 또한 국가권력에겐 통치의 명분으로 기능하며, 국민에겐 통치의 정당성과 적절성에 대한 신념을 생성, 유지케 하는 것이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풀이해 보면, 국가는 기본적으로 국민으로 구성된 것이고 국민에 의하여 유지되는 것인 만큼 국민의 신뢰와 지지가 없이는 국가권위의 유지와 통치권의 행사가 불가능하며, 국민의 신뢰와 지지의 원천이 곧 국가권력의 정당성과 합법성이라는 말이다.
2. 대표적인 학자들의 견해
국가권력의 정통성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은 적지 않다. 그러나, 여기서는 우리의 이해를 돕는데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베버(Max Weber), 앱터(David E. Aptor), 이스턴(David Easton) 등의 학설을 근거로 하여 보겠다.
정통성의 원천에 관한 앞의 세 학자들의 학설은 각 논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나 큰 맥락에서는 모두 유사한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앞의 세 학자들의 학설을 종합해 볼 때, 국가권력의 정당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합법적으로 인정된 이전 국가의 전통을 계승하거나 그 것으로부터 유래된 정통성
(2) 권력지배가 사회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승인되고 있는 사실
(3) 권력지배가 윤리적으로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것
3. 대한민국의 정통성
(1) 정치적 정통성
대한민국은 한국 민족의 역사를 계승하는 정통국가이며 사상적으로는 한국의 자주독립과 자유민주주의 그리고 국제평화주의를 이념으로 하고 있다.
◇민족의 대표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