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은 유기체이다. 조직은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이 존재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활동을 하는 생명체이다. 사회복지조직 역시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합리적인 활동을 통해 역할을 수행한다.
I. 조직의 정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과정에서 의식적이든 또는 무의식적이든 조직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즉 혼자만의 독자적인 방식으로 세상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조직과 연계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생활한다. 인간사회에서 인간과 조직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조직(organization)은 기존 사회적 형태와는 다르게 공통적으로 무엇인가를 지니고 있다. 조직이란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형성된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라고 정의한다.
또는 "인간의 집합체로서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적 체계"라고 정의한다. Weber는 겨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달성을 위해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 하는 인간들의 협동집단"이라고 정의했으며, Etzioni는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성되고 다시 재구성하는 사회적 단위"를 조직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목표나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집합적이고 공동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 여러 사람들의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며 공동의 목표에 기여하도록 유인하는 체계를 조직이라 한다.
결과적으로 조직이 지닌 개념적 특성을 통해 조직의 요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녀야 한다.
1/ 구성원 모두가 지향하는 공동의 목표를 지녀야 한다.
2/ 체계적인 구조와 구성원 상호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분업과 통합의 합리적인 활동체계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 내 구조와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3/ 사회적 단위로서의 집단적 성격을 지녀야 한다.
4/ 일정한 경계를 지녀야 한다.
5/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