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에서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은 평가자의 의도에 따라 평가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기 때문에 평가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 다섯 가지로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는 행정상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이다. 평가는 기관이 수행하는 활동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이러한 활동이 클라이언트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한다. 조직 활동에 관한 이러한 정보는 의사결정자로 하여금 자원할당, 직원의 역할, 서비스 제공 내용과 여부 등에 관한 중요한 이슈를 다를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한다. 평가는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 하에서 조직이 운영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는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선'이다. 평가의 주요한 목적은 무엇보다도 기획 혹은 설계단계에서 마련된 기준에 비추어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는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물론 평가 자체가 기관의 발전적 방향을 반드시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체계적으로 평가를 활용하게 된다면 기획과 운영과정상의 괴리 혹은 차이를 보여주게 된다.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한다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다.
셋째는 '책임성의 수행'이다. 책임성은 특정 업무에 대한 책임 이외에도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책임의 의미를 포함한다. 책임성의 개념은 조직뿐 아니라 조직내 전문 인력에게도 적용될 수 있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책임성은 프로그램 평가와 서비스 전달과정에 관한 조사를 통해 파악될 수 있다. 평가 활동도 이러한 책임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지만, 기관의 활동과 활동결과를 담고 있는 기관 평가 보고서는 기관의 책임성 여부를 보여주기도 하고, 기관의 책임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넷째는 기관에 대한 외부의 '지원을 확보' 한다. 평가는 기관의 효과성 등을 입증해 주고, 이를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기관의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다. 평가는 지역사회나 정부로부터 지원 혹은 지지를 획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다섯째는 서비스 제공 방법에 관한 '지식 개발'이다. 평가는 기관의 활동내용이나 그 여부에 대한 일상적인 평가의 의미도 가지고 있지만, 최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