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진로선택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오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은 진로상담 과정에서 학습의 측면을 강조한 입장으로 1975년에 처음으로 Krumboltz, Mitchell과 Gelatt(1975)가 제안하였고, 내담자의 진로선택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현재의 직업(진로)를 선택하게 되었을까?"라는 질문과 관련해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들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Mitchell & Krumboltz, 1990).
첫째,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이다. 이는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말한다. 즉 교육적 ․ 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습과 특징, 지능, 예술적 재능, 그리고 근육의 기능 등이 포함된다.
둘째, 환경적 조건과 사건(environmental conditions & events)이다. 이는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 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취업가능한 직종의 내용, 교육훈련이 가능한 분야, 사회정책, 노동법, 천재지변, 천연자원의 공급 및 이용 가능 정도, 기술의 발달, 사회조직의 변화, 가정의 영향, 교육제도, 그리고 이웃과 지역사회의 영향 등이 포함된다.
셋째, 학습 경험(learning experiences)이다. 개인이 과거에 학습한 경험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적 ․ 직업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데, Krumbltz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학습 경험을 가정하고 있다.
하나는 도구적 학습 경험(instrumental learning experiences)으로, 이는 주로 어떤 행동이나 인지적인 활동에 대한 정적인 또는 부적인 강화를 받을 때 나타난다. 즉 사람들은정적인 강화를 받게 되면 이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관련된 기술을 보다 잘 숙지하게 되고 행동 그 자체에 내적인 흥미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과거의 학습 경험이 교육적 ․ 직업적 행동에 대한도구로 작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구적 학습 경험은 '선행사건 -> 행동 -> 결과'의 순서에 의해서 학습된다.
다른 하나는 연상적 학습 경험(associate learning experience이다. 이는 이전에 경험한 감정적으로 중립인 사건이나 자극을 정서적으로 비중립적인 사건이나 자극과 연결시킬 때 일어난다. 예를 들어, 중병에 걸렸던 사람이 병원에
...(이하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