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교육은 부부를 대상으로 하여 결혼생활의 고통이나 붕괴를 예방하기 위한 보다 현실적인 새로운 접근법으로서 성공적이며 안정된 결혼생활을 성립하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한다(African American Healthy Marriage Initiative, 2003). 부부는 교육을 통해 결혼생활에서 비롯되는 고통이나 이혼을 줄이는 행동, 그리고 성공적인 결혼을 만드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학습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행복한 결혼생활을 이루고자 하는데, 우리나라 부부가 생각하고 있는 행복한 결혼이 가지는 주요 강점을 김윤재 외(2007)는 이렇게 구분하고 있다.
* 의사소통 : 서로 터놓고 이야기하고, 감정을 나누며, 자주 이야기하고, 계속 관계를 가지는 것을 포함
* 서로 시간을 가진다. : 가족으로서 무엇인가를 함께하며 저녁식사를 함께하고 함께 생일과 명절을 축하하는 것
* 지리 서로 의지할 수 있고, 가족을 우선적으로 지키는 것
* 영적인 신남 가족원을 묶도록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이기도록 도와줌
*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건장 건강한 가족의 가장 중요한 강점
결혼생활이 행복해야만 건강한 가족의 기능을 할 수 있으며 행복한 결혼생활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강점들이 삶의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부부교육은 건강한 가족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예방지향 서비스로서 그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다.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결혼준비 예비부부교육 프로그램과 약간 다른 점은 건강한 결혼생활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좀 더 강조한다는 데에 있다.
즉, 건강한 결혼생활의 최대수혜자가 바로 아동이기 때문에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해서는 건강한 결혼생활이 매우 중요함을 일깨워 주고 교육내용에서도 그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결혼생활과 자녀양육과의 관계는 건강한 부부에게서 양육된 아동과 그렇지 않은 부부에게서 양육된 아동의 양육결과를 비교한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미국의 가족생활교육기관 중 하나인 Family Strengthen Policy Center(2005)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건강한 부부에게서 양육된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