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의 자원봉사활동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들은 기능면에서 볼 때 크게 수용시설, 이용시설, 재활시설, 요양시설, 상담시설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자원봉사자의 내용은 직접봉사, 사무봉사, 홍보와 재정봉사 그리고 정책결정과 자문봉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 서비스 영역을 세부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직접봉사는 시설이나 기관, 가정에서 봉사대상자에게 개별적 혹은 집단적으로 돌보아주는 활동을 말하는데 상담, 환자 시중들기, 목욕시키기, 식사보조, 호스피스 활동, 빨래, 청소, 밥 짓기, 설거지, 영유아돌보기, 아동 지도, 취미 지도, 이/미용 봉사, 선도 및 교정, 외출 동행, 장애인 차 태워주기 등의 일이다. 사무봉사는 시설이나 기관에서 직원을 돕는 활동을 말하는데 타이핑, 문서정리, 우편물 처리, 전화응답, 시간약속해주기, 거즈 접기, 접수 및 안내, 대기실 정돈, 화단 가꾸기 등 병원업무보조와 같은 일이다. 홍보와 재정봉사는 보다 직접적으로 시설이나 기관의 유지 발전에 관계되는 활동을 말하는데 홍보물 제작, 보도자료 제작, 뉴스레터 편집, 대중연설, 바자회, 결연활동, 교부금 등 자금모금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정책결정과 자문봉사는 과거에 경영이나 행정에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담당하는 봉사활동이며 이사, 위원회의 위원이나 자문위원으로 기관의 정책결정과 운영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는 사회복지사를 주축으로 하여 다양한 전문가들이 유급직원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이들만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곳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에 대한 다른 학자들의 글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류기형 등(2009)은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에서의 자원봉사자의 역할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자원봉사자가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은 아동․ 노인 ․ 장애인 등 각 영역별 전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장소뿐만 아니라 각종 복지활동의 광범위한 모든 제도와 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인간다운 살 안에는 제도적 복지시책이 아무리 완벽하다 할지라도 충족될 수 없는 부분, 즉 인간적인 정에서 오는 만족감으로 이 부분은 이웃-자원봉사자와의 관계 속에서 얻어질 수 있다고 하면서 자원봉사자의 역할 중에는 이러한 보완적 역할 외에도 선구적 역할, 비판적 역할, 교량적 역할, 개발적 역할 등이 있다고 하였다.
이팔환 등(2003)은 이러한 자원봉사자의 역할들 중에서 시설 이용자와 지역주민 사이의 인간적 유대관계를 맺도록 하는 교량 역할을 하기 위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