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회복지조직들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활동한다. 조직은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기능을 위해 노력하며, 사회복지사는 또한 이러한 조직 내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만 성공적인 사회복지기관으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I. 사회복지조직과 지역 관계
사회복지행정 측면에서 지역사회는 일차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을 위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지역은 끊임없이 의존과 돌보는 관계의 연결망을 만들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발전은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능력 있는 지역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역의 소외 계층이나 위험에 처한 요보호 대상자나 일반 주민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의 문제를 해결하여 지역의 능력을 건설하는 것이 사회복지행정가의 임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지역에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대상자인 고객과 후원 집단, 다른 사회복지조직 등의 세 집단이 존재한다.
이러한 세 집단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조직을 통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적절하고 공평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지역복지의 욕구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지역은 사회복지조직에 있어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지역은 사회복지정책의 거시적 실천을 위해 사회적 환경을 정의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조직화된 사회복지서비스 실천을 위한 일차적인 사회적 연결망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행정가는 지역 연계에 대한 이해와 노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역사회복지 실천 목표를 이해해야 한다.
지은구(2004)는 지역복지 실천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지역 주민이나 집단들이 조직화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발전시킨다.
2/ 지역 안에서 자원이나 서비스가 더욱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하며, 지역 안에 자원과 서비스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사회 계획화를 수립한다.
3/ 풀뿌리 집단들에게 사회적 경제적 투자를 연계시킨다.
4/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범위한 제휴나 연합을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