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가족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
여성주의 가족치료자의 역할을 보면 첫째,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관계에 있어서 평등한 관계를 매우 강조하고, 둘째, 치료자는 숙련가라기보다는 촉매자의 역할을 한다. 셋째, 치료자는 자신들의 가치를 내담자에게 명백하게 밝히며 넷째, 도구적(instrumental)인 행동과 표출적(expressive)인 행동 양자를 모델화해 주고, 성과 여성의 성역할 가치에 대해 명백하게 의사소통한다. 다섯째, 가족과 협력적인 역할을 맡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격려하여 준다(Gabert, 1980; Libow et al, 1982).
다음은 여성주의 가족치료자의 주된 역할에 대한 것이다(Norsworthy, 2000; Jones, 1990; Sheinberg, 1992).
1/ 진단검사와 낙인(label)은 여성에게 편견을 갖게 하고, 치료자의 권력을 크게 하며 검사의 결과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영원한 특성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2/ 치료의 목표와 규칙에 대해 계약하는 것은 치료과정의 한 부분인데 이러한 작업은 치료자의 권력을 제한해 주며, 여성의 협상기술을 제고하여 준다.
3/ 내담자는 소비자(고객, consumer)의 입장에서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치료자의 서비스를 평가하게 된다. 내담자가 자신의 성역할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이것이 자신에게 어떤 득실을 가져왔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내담자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데 사용된다.
4/ 치료는 내담자가 정치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구분하게 도와줌으로써 여성들은 자신의 요구와 사회적 요구 간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으며, 자신의 경계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할 수 있게 한다.
이해와 통찰력은 여성에게 힘을 부여하고 행동으로 옮기도록 도와주며, 내담자가 변화의 책임이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도와준다. 치료자가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은 치료자와 내담자 간에 여성으로서 겪게 되는 경험의 공통성을 강조하여 주는 것이고, 전문가의 성격을 털 강조하는 것이다.
과제는 치료에서 다루어진 것 이상의 것이 제공될 수 있으며,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가 제공된다.
5/ 치료자는 내담자가 여성의 역할로 사회화됨으로써 당했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