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이 개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이혼이 부부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 이혼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
최근 들어 이혼이 일반화되면서 이혼의 긍정적 측면에 관한 논의도 있으나(Price-Bonham & Balswick, 1980),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혼은 가장 고통스러운 인생사건 중의 하나이며, 많은 문제를 유발시키는 것이다. 이혼으로 인하여 겪게 되는 문제들은 심리적 ․ 정서적 영역의 문제, 생활영역의 문제, 대인관계 영역의 문제, 자녀영역의 문제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우선 앞서의 이혼의 심리적 단계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심리적 ․ 정서적 영역의 문제가 두드러지는데, 대표적인 것이 결혼의 실패에서 오는 자존감 상실을 들 수 있다. 심지어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감에 빠지기도 한다. 따라서 이혼 후 남녀 모두 자존감의 저하, 극심한 분노감, 상실감, 무력감, 우울증, 소외감 등의 심리적 ․ 정서적 문제를 겪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심리적 혼란은 불면증. 음주, 흡연 등의 행동적 반응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높은 자살률이나 질병 등과 같은 신체적 건강의 악화로 나타나기도 한다(Berman & Turk, 1981).
또한 생활양식의 변화 역시 이혼 후 나타나는 큰 변화 중 하나인데. 경제적 지위의 하락, 사회적 지위의 변화, 홀로 된 일상생활에의 적응 및 그에 따른 역할이나 생활양식의 재조정 문제 등이 이혼 후 갈등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때 성에 따라 적응상의 어려움에 차이가 나타나는데, 여성은 대체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 남성은 일상생활상의 어려움을 가장 많이 느끼게 된다.
그리고 대인관계 영역 즉 친척 및 친구와의 관계 변화도 주목할 사항인데, 이혼 후 가족이나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이혼자들의 적응에 큰 도움이 된다는 측면에서 중시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자녀의 이혼을 비난하거나 지나치게 관여하는 부모, 거리를 두거나 무시하는 기혼 친구, 이전 배우자와의 인연이나 부부 모임 등에서 만났기 때문에 홀로 만나기 어려운 친구 등, 이혼한 부부는 전반적인 사회관계망의 변화나 축소를 경험하게 되기 쉽다.
또한 자녀양육 및 부모자녀관계와 관련된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는데, 자녀 특히 남아의 경우 반항적이 되기 쉬워 부모는 일상적 대화의 어려움 등을 겪게 된다. 자녀가 사춘기에 진입하는 시기에 이혼을 하였다든가, 자녀가 이혼에 대해 거부할 때, 부모 중 일방의 입장만을 지나치게 옹호할 때 등 이혼 이후의 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