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을 리더가 집단이나 조직에 행사하는 영향력으로 볼 때에, 리더의 권력이란 다른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능력을 의미하므로 권한은 합법칙인 권력을 뜻한다. 그러므로 리더의 권력은 부하를 순종하도록 할 수 있는 직 ․ 간접적인 영향잠재력(potential to influence)을 뜻하고, 권한은 부하가 순종하도록 강요할 수 있는 공식적인 통제권리(right to control)를 의미한다.
따라서 권력과 권한은 어떻게 사용하고, 수용하느냐에 따라 영향 과정과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다를 수 있다.
리더가 권력과 권한을 행사할 때에, 영향력이란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의 반응을 예측하고 자신의 사고나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게 하는 힘을 뜻한다. 이러한 리더의 권한 원천에 따른 형태, 즉 리더가 잠재력을 발휘하는 영향력의 원천에 따른 권력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권력은 잠재적인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고, 영향은 잠재력이 실제로 발휘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권력은 영향력의 원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된다.
1/ 보상적 권력(reward power)
이는 부하를 경제적인 보상요인으로 행동하는 유인하는 공식 또는 비공식적 능력을 뜻한다.
2/ 강압적 권력(coercion power)
이는 부정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벌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3/ 합법적 권력(legitimate power)
공식적 직위와 개인적 능력에 의해 발휘되는 영향력을 뜻한다. 이는 자생적인 관점에서도 부하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
4/ 준거적 권력(referent power)
이는 리더가 부하에게 존경심과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개인적 특성이 발휘되는 영향력을 뜻한다.
5/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이는 능력이나 전문기술, 지식 등이 리더의 개인적인 실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