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장(setting)의 의미에 대해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으로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실천현장은 넓은 의미에서 분야 또는 영역을, 좁은 의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들이 활동하는 장소를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실천현장은 사회복지실천 분야(fields of practice) 또는 서비스의 초점이 되는 문제 영역(problem area)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적,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모든 현장을 뜻한다.
이때의 실천현장은 물리적 '장소'의 개념을 넘어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 분야를 일컫는다.
특정 서비스 대상이나 사회문제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이 늘어나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분야 중심의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특정 클라이언트 집단이나 유사한 형태의 사회적 문제에 관해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실천 분야를 기준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을 분류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아동, 노인, 청소년, 여성과 같은 대상별 분야나 약물남용, 의료정신보건, 교정 분야 등의 문제 영역별 분야가 포함된다.
또한 교정이나 의료, 학교, 산업 복지와 같은 분야는 주로 교도소, 병원, 학교, 기업과 같이 특정 현장에 국한되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특성 때문에 장(setting)에 따라 분류되기도 한다.
한편 좁은 의미에서 실천현장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기관을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과정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을 규정하는 환경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기관의 조직적 특성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사가 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토대로 개입 계획을 세우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여 효과적 개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