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결은 완결로서 또 다른 시작을 위한 전환점으로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의 집단경험을 정리함으로써 집단에 대한 헌신과 열정과 성취한 것,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감사했던 것 등을 충분히 나누고 격려하고 표현하는 시간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여러 장면에서 만나고 헤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치이며, 만남을 충실히 한 만큼 그 만남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만남을 할 수 있는 역량과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종결단계는 특히 중요하다. 분리를 잘 할 수 있어야 새로운 만남도 기대와 신뢰를 가지고 다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종결단계는 지도자와 성원 모두에게 가장 강한 정서적 경험의 시기이며, 그 동안의 집단경험을 완결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지도자와 집단성원들은 집단을 끝내는 것에 대한 강한 아쉬움을 경험한다.
집단성원들에 따라 그동안 이룬 성과를 부인 혹은 묵살하거나 종결날짜를 망각하는 식의 반응을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집단에서 성취한 것을 집단성원들이 유지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섭섭하더라도 집단 및 지도자와 이별할 수 있도록, 그리고 집단 없이 살아갈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야 한다.
이때 일부 집단성원들은 종종 과거의 상실경험에서 느꼈던 것을 재경험하기도 한다. 집단에서의 종결경험을 잘 다룸으로써 앞으로 인생에서 당면할 수많은 상실과 이별경험에서 보다 적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종결단계는 이전 단계에 비해 보다 구조적으로 진행한다. 지도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해서 집단성원들이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집단 없이 앞으로 생활해나가는 것에 대하여 어떤 느낌이 드는지 나눌 수 있도록 질문함으로써 이를 다를 수 있다.
한편 집단성원이 집단을 더 연장하자고 주장할 수도 있는데 지도자는 시간제한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지도자는 목표달성에 있어서 미진한 점이 있더라도 시간제한을 변경하지 말아야 한다. 추후 집단의 기회가 있고, 시간이 경과한 후, 필요하면 다시 집단구성을 하는 것이 훨씬 유익하다는 점을 말해주면서 집단성원들을 설득해야 할 것이다. 지도자에게 다시 연락할 수 있고 다시 만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고 설명하는 것도 유용하다.
상실에 대처하는 경험은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비극을 창조해 내기도 한다. 상실을 경험해 보지 않고서는 인생의 충분한 의미를 알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