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청소년-부모 관계와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은 부모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원한다. 첫째, 부모의 관심과 도움이다. 청소년은 부모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내며, 필요할 때는 기꺼이 자신을 돕고 지원하려 할 때 부모가 자신을 돌보고 있다고 느낀다(Amato, 1990; Gecas & Seff, 1990; Northman, 1985).
긍정적인 부모 지지는 부모, 형제자매와의 가까운 관계, 높은 자기존중감, 학업적 성공, 적절한 도덕적 발달과 관계가 있다.
부모 지지의 결여는 정반대의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낮은 자기존중감, 낮은 학업성적, 충동적 행동, 빈약한 사회적용, 일탈적이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비행 등과 관계가 있다(Petenon & Rollons, 1987).
한편, 어떤 부모는 지나치게 친구 역할을 하려 든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친구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지, 자신의 부모와 단짝친구가 되고 싶은 것은 아니다. 즉, 단지 어른으로서의 관심과 도움을 주기를 바라는 것이지 어른이 마치 청소년처럼 행동하길 바라는 것은 아니다.
둘째, 경청과 공감적 이해이다. 공감이란 타인의 생각, 태도, 느낌을 동일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것은 타인에 대한 정서적 민감성이고, 타인의 경험과 그것에 연관된 정서를 타인과 대리적으로 공유하는 것이다.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은 청소년기 동안 다소 저하된다. 청소년들은 어렸을 때보다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덜 갖는다고 보고되었다. 청소년들은 부모에게 자신에 관한 정보를 덜 제공하기 때문에 대화가 더 힘들어진다(Beaumont, 1996).
이러한 의사소통 부족현상은 많은 부모가 십대들의 생각을 경청하거나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그들의 느낌과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도 않기 때문일 것이다. 청소년들은 부모가 그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식이 아니라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원한다.
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 공감적인 이해와 경청하는 태도로 자신의 자녀도 대화할 만한 가치가 있는 훌륭한 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를 원한다고 말한다.
셋째, 사랑과 긍정적 가족감정이다. 가족감정이란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정서나 느낌을 말한다.
긍정적인 가족감정이란 정서적인 따뜻함, 애정, 사랑 그리고 민감성 등의 특징을 가지는 관계를 말한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중요한 존재고 상대방의 느낌과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부정적 가족감정이란 정서적인 차가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