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과 처벌(punishment)기법은 스키너(Skinner)가 정립한 조작적 행동학습이론에 기초한 기법이다. 즉 행동은 그 행동 뒤에 따라오는 결과에 의해 유지되거나 제거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제가 된다.
보상은 행동에 대해 보상과 같은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계속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보상은 2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적극적 강화 혹은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이다. 적극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하고자 할 때 행동자가 좋아 하거나 원하는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선생님의 칭찬이나 상품을 통해 숙제를 하는 행동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반면 소극적 강화 혹은 부적인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행동자가 원치 않거나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시키는 전략이다. 예를 들면, 숙제를 해 올 경우 청소를 면제해 주는 것과 같은 기법이다.
강화와 관련된 기법으로 소거(extinction)가 있다. 소거는 문제행동을 증가 혹은 유지시켰던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이 계속되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울면서 떼를 쓸 때 엄마가 돈을 주는 것을 몇 번의 경험을 통해 학습한 아동은 돈이라는 강화물로 떼쓰는 것이 학습된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무리 떼를 써도 엄마가 못 본 척 하기를 몇 번 계속하면 돈에 의해 강화되었던 떼쓰는 행동은 사라지게 된다.
강화의 스케줄에는 지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가 있다. 지속적인 강화는 바람직한 표적행동이 일어났을 때마다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며, 간헐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항상 표적행동을 보상하는 것은 아니다.
지속적인 강화는 간헐적 강화보다 학습을 빨리 시키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의 초기단계에 사용된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강화된 행동은 비교적 쉽게 소거된다. 새롭게 배운 행동이 소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강화를 간헐적 강화로 대치해야 한다.
처벌은 표적행동을 제거시키거나 그 강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표적행동을 할 때 고통스럽고 불쾌한 자극을 주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지각을 자주 하는 학생에게 지각할 때마다 교실청소를 시키면, 이것은 지각이라는 문제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청소라는 불쾌한 자극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기법은 윤리적 ․ 법적 ․ 서비스적 효과 등의 이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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