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효과적인 면접의 요건인 ‘라포(ropport) 형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실천에서 효과적인 면접의 요건인 ‘라포(ropport) 형성’이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토론하시오.
클라이언트는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상황 자체가 불안감과 두려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의 문제해결에 대한 양가감정도 가질 수 있다. 이때에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rapport)이다. 라포 형성은 처음으로 기관을 찾아온 사람에게 그가 바라는 욕구가 무엇인가를 자유롭고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줌으로써 그들이 가지는 불안함과 양가감정을 해소시키고, 사회복지사와 상호 긍정적이며 신뢰 있는 관계, 즉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서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라포 형성이 어려운 클라이언트도 있다. 예를 들면,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복지사를 만나야 하는 상황에 대해 분노하며, 변화하려는 동기가 약하거나 또는 거의 없으므로 라포 형성이 어렵다.
다음은 사회복지사가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와 라포 형성 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다(Kirst-Ashman & Hull, Jr., 1993 : 72-74).
1.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는 그들이 원해서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들에게 원조관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무리하게 노력하기보다는 이 사실을 인정하고 관계를 시작한다.
2. 서비스에 대한 저항의 실체를 그대로 이해한다.
3.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면, '여기에서 나를 만난 것을 무척 싫어하고 있군요.
지금 당신 기분이 어떤지 알고 싶어요.' 라고 말을 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기분을 솔직하게 표현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4. 비자발적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어느 정도 해결해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해 줌으로써 라포 형성이 시작될 수 있다.
5. 희망을 갖고 용기를 준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미리 알려 주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6.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이 즉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