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함을 얻는 법
- ‘바늘’을 읽고
Ⅰ. 서론 – 강인함이란
Ⅱ. 본론
1. 여주인공이 얻고자 하는 강인함
2. 바늘의 의미
3. 주변 인물들이 얻고자 하는 강인함
4. 다양한 강인함의 의미
Ⅲ. 결론 – 현대 사회에서의 강인함
*참고문헌
강인함이란 무엇일까. 강인함을 얻고자 하는 방법이나 뜻하는 바는 모두 다르다. 그러나 강인함을 얻고자함은 모두 같다. 강인함은 사전적 의미로 ‘억세고 질기다’라는 뜻을 지닌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사전적 의미와는 다르게 강인함이란 단어가 다가올 것이다. 강인함의 사전적 의미는 한가지이만 실상으로는 시대적, 성별, 나이, 개인차로 매우 다양할 것이다. ‘바늘’이란 소설과 함께 현실적으로 강인함이 지니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이 또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바늘’이란 소설 속의 여주인공은 고전적인 여성상과는 정반대되는 인물이다. 외모를 비롯하여 하는 행동까지도 여성스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여주인공은 여성스럽다기보다는 괴기스러움에 더욱 가깝다. 이러한 괴기스러움을 지니게 된 이유는 여주인공의 여러 가지 콤플렉스(complex)가 큰 작용을 했을지도 모른다. 주인공의 콤플렉스(complex)가 무엇인지 또한 무엇 때문에 비롯되었는지는 주인공이 얻고자 하는 강인함과 연결 된다. 이 때문에 주인공이 가진 콤플렉스(complex)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주인공이 가진 콤플렉스(complex)는 스님과 관련된 장면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육류 코너를 떠나다가 쟁반 위에 올려진 붉은 살덩이들을 무심히 바라보았다. 둥 그런 모양의 고깃덩어리는 꼭 삭발한 스님의 머리를 연상시켰다. [중략] 동물적 인 느낌이 내 뒤틀린 성욕과 함께 뒤섞여, 고운 여자의 손이 스님의 머리통을 부 여잡고 정사하는 장면이 생생하게 그려지곤 했다.1)1) 천운영, 「바늘」, 창작과 비평사, 2001년, 17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