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활용예와 함의를 기술하시오.
자아심리학, 스트레스이론, 역할이론, 사회체계이론, 생태학 등으로부터 영향 받은 생태체계이론은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수용하면서 유기체들이 어떻게 상호 적응하며, 어떻게 상호 적응상태를 유지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상호의존성, 역동적 교류와 적응을 설명하고자 한다. 즉, 생태체계적 관점은 환경적 상황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시하며, 인간발달은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인-환경 간 상호교류에 초점을 둔다. 일반체계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태학적 관점을 도입한 생태체계이론은 인간에게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하는 '환경 속의 인간(Person In Environment : PIE)이라는 관점과 공통점이 있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가 인간발달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가운데 체계론적 관점을 확대하며 '생태학적 체계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개인은 점차적으로 자기가 살고 있는 환경 속으로 이동하여 그 환경을 재구성하는 존재이며,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상호호혜성의 특징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 이후 저메인(Germain)과 기터맨(Gitterman, 1980)이 생활모델이라는 사회복지실천모델을 제시하면서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생태체계관점을 적용하게 되었으며, 하나의 개체는 그 개체와 연결된 다양한 여러 요소들과 서로 체계적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보는 것이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관점이다.
생태체계이론의 특징 및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인간의 능력은 타고나며, 인간의 유전적 및 생물학적 요소들은 환경과의 관계의 결과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된다. 즉, 서로 다른 개인은 동일한 환경에 대해 상이한 방식으로 반응하며 동일한 환경일지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동일한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둘째, 개인-환경 간의 관계는 인간과 환경이 상호간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단위로서 상호 호혜적 관계를 형성한다. 즉,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될 수 없으며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인간과 환경은 서로를 형성하는 단일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셋째,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적 관계 또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둔다. 즉,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개인을 이해하기 어렵다. 즉, 인간은 자연스러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넷째, 인간은 목적지향적이다. 즉, 인간은 유능하려고 노력하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