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은 개인이나 가족의 손상된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으로 또는 집합적으로 돕는 전통적인 개념으로부터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기회, 삶의 질이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일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기능(human functioning)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사회구조(social structure)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이 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실천 활동의 종류를 둘로 나눈다. 하나는 대상자를 직접 만나 필요한 도움을 주는 직접실천의 방식과 다른 하나는 대상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자원연계나 환경적 개입을 하는 간접실천의 방식이다. 대상자를 만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실천(direct practice)에서는 클라이언트와의 면접이나 상담을 주로 활용한다.
상담적 접근방법은 대상자가 인식하는 문제나 상황을 분석하는데 기초가 되며 문제의 실마리와 해결방법을 대상자와 함께 찾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문제의 원인이 개인의 잘못된 적응방식이나 인식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사고나 기능, 대인관계의 변화를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점차 문제해결의 초점을 개별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두었던 전통적인 개별지도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클라이언트의 잠재된 욕구를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개입하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정보나 자원을 제공하는 접근들로 확대되고 있다. 간접실천(indirect practice)은 서비스 대상자와 관련된 주변체계나 환경에 개입하여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자원과 지지를 얻는 방법이다.
따라서 개인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지지체계나 복지서비스의 제공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들이 포함된다.
최근에는 클라이언트의 주변체계에 대한 개입과 서비스 전달체계내의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하는 간접적 역할이 지역사회서비스기관을 중심으로 점차 강조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관련된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1/ 사회복지실천은 거시적이며 포괄적인 개념의 사회복지에 비해 구체적인 대상자와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현장기반의 실천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