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corbic acid의 분자량 결정
Abstract
지난 실험에서 이산화탄소 기체를 이용해서 이산화탄소의 분자량을 구해보았다. 기체의 분자량은 이상기체방정식을 이용해서 간단히 구했으나 상온에서 기체가 아닌 것들의 분자량은 어떻게 구해야 할까 이러한 화합물들의 분자량은 어는점 내림, 끓는점 오름, 증기압 내림, 삼투압 등을 이용해서 구할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선 비타민 C(ascorbic acid)를 이용하여 어는점 내림에 대하여 알아보자.
Introduction
모두가 알고있듯이 물은 0。C 에서 얼고 녹는다. 그런데 겨울에 비가 오거나 눈이 와서 길이 얼었을 때 염화칼슘을 뿌리면 얼음이 녹는다. 이를 통해 용액의 어는점은 순수한 물의 어는점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라는 화합물이 있다고 할 때 이 화합물 8.8 g이 물 1 kg에 녹아있는 용액은 영하 0.19。C에서 언다. 즉 어는점 내림은 0.19이다. 그런데 에 비해 분자량이 두 배인 라는 화합물 17.6 g(8.8 g의 두 배)이 물 1 kg에 녹아있는 용액의 어는점 내림도 같은 0.19이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면 일정한 용액에 녹아있는 물질의 무게와 어는점 내림으로부터 분자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물의 경우에는 물 1 kg에 어떤 화합물이 1 그램 분자량 녹아있으면 어는점이 1.86도 내려간다. 즉, 물의 어는점 내림 상수(Kf)는 1.86인 것이다.
이번 실험에서 설탕은 분자량 342.3이고 비타민 C는 분자량이 176.1임으로 같은 무게의 시료를 물에 넣었을 때 비타민 C를 넣은 시험관의 어는점 내림이 설탕을 넣은 시험관의 어는점 내림의 약 2배가 될 것이다. 그리고 비타민C와 같은 몰랄농도의 소금 용액을 만들었을 때 소금물의 어는점 내림이 비타민 C를 넣은 시험관의 어는점 내림의 두배가 된다면 소금이 전해질임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 기구 및 시약
unknown sample A, B (설탕 - 분자량 342.3, 비타민 C - 분자량 176.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