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0년대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임상사회사업의 발전
1970년대 접어들면서 미국은 존슨의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보수주의자들의 공격으로 인해 공공부문의 직업과 훈련수당이 삭감되는 등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때 발전하게 된 것이 임상사회사업이다.
기존의 NASW가 사회변화에 관심을 지나치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던 직접적인 실천의 지지자들은 1971년에 임상사회사업연맹을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1984년 NAWS는 임상사회사업의 정의를 아래와 같이 기술하고 있다.
임상사회사업은 모든 사회사업실천과 같이 개인 ․ 가족 ․ 소집단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이를 유지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임상사회사업실천은 정서 및 정신장애를 포함한 심리사회적 역기능과 무능력, 손상을 치료 ․ 예방하는 사회사업이론과 기술을 응용한다.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은 임상사회사업실천의 핵심이며, 임상사회사업은 인간발달 이론을 지식의 기반으로 한다.
임상사회사업은 대인간의 상호작용, 정신계의 역동, 생활지지 및 관리문제에 입각한 개입을 지향한다.
임상사회사업서비스는 심리치료 및 상담, 클라이언트 중심의 옹호 ․ 자문 ․ 평가 등을 포함하며, 사정 ․ 진단 ․ 치료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임상사회사업에 대한 관심은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 정서적 문제를 가질 수 있고, 임상사회사업은 모든 사회 ․ 경제적 계층의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과 미국의 건강보험계획에 의한 임상사회사업의 적용범위 확장, 임상사회사업 내의 특수 전문 분야 확대 등으로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이 시기에 개업사회복지사(Private practice)의 출현도 이와 같은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직접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한 요구는 건강보호시스템, 보건교육, 가족계획 상담을 위한 입 ․ 퇴원서비스 영역, 산업체의 서비스 욕구, 아동학대, 교정, 법정서비스, 경찰국, 그리고 가정폭력 분야 등에서 점차 증가되고 있다.
임상사죄사업의 최근 경향은 임상실천 분야에 다양한 이론의 절충과 통합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Siporin, 1985).
즉, 임상실천을 위하여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수용하게 되었고, 클라이언트의 관점에 보다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Anderson & Goolishian, 1988), 병리보다는 강점(strength)에 초점을 두게 되면서(Goldstein, 1990)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맞는 개입이 강조되었으며, 역학 및 개입전략의 다중성이 중요하게 여겨졌다(Germain & Gitterma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