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이주시대 이래로 정신병자는 주로 자기 가족에 웨해 쇠사슬로 묶어 두거나 폐쇄된 방에 가두어 두었고 때로는 걸인과 범죄자와 함께 감옥에 감금해 두었다. 그러나 1732년 이래로 그들은 필라델피아 구빈원에서 의료혜택을 받았고 1753 년에는 펜실베니아 병원에서도 이들을 위한 의료혜택을 주었다. 필라델피아 지역의 퀘이크교도인 에디 (Eddy)는 정신병자를 돌본 선구자 증의 한 사람이었다.
특히 정신병자를 위한 최초의 기관은 1773년에 설립된 버지니아주의 월리암스버그(Williamsburg)에 소재한 동부 주립병원이었다. 의학과 자연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의사들은 정신병 치료의 가능성에 관해서 낙관적이었다.
월리암스버그 소재의 주립병원 개원 후 10년 뒤 이 당시의 유명한 정신병 의사인 루쉬(Rush)는 필라델피아에 있는 펜실베니아 병원의 의료진에 참여하였으며 펜실베니아 대학원의 의대 교수가 되었다. 루쉬는 영국, 프랑스를 방문하여 파리의 비수레 병원(Bicetre Hospital)에서 필리페 파이낼(Philippe Pinel)이 정신병자를 다르는 방법을 보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그는 정신병자를 지하 감옥과 비슷한 지하실 벽의 기둥에 쇠사슬로 묶어 두거나 미쳐서 날뛸 때는 회초리로 휘갈기는 잔인한 방법 대신에 인도주의적인 대우를 하고 심혈을 기울여 온 정성을 다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사상에 고취되어서 루쉬는 펜실베니아 대학교에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여 의대생에게 가르쳤다.
정신병자에 대한 30년간의 봉사로 "미국의 정신병의학의 아버지(the Father of American Psychiatry)"라는 칭호를 획득했다.
정신질환의 중요성을 인식한 후 루쉬는 정신병환자가 인간으로서 더 이상 반응할 수 없는 존재로 간주되거나 춥고 어두운 창문 없는 수용실에 방치해 두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냉온 목욕실을 설치하고 환기된 방에 정신병자를 수용하여 작업요법146)을 통해 그들에게 단순한 일을 하도록 부과하였다.
만성 고질병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하는 것은 물론 성별, 난폭한 환자와 온순한 환자를 분리 수용하였다. 과거에 정신병자를 벽에 묶어 두는 데 사용되었던 쇠사슬을 없애고, 단순히 보호하는 방법으로부터 적극적인 치료로 전환시켰다.
정신병자를 돌보는 데 있어서 위대한 선구자는 의학교육을 받지 않은 딕스(Dix)였다. 1802년에 출생한 그녀는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보스턴에 있는 부유한 할머니와 함께 살기 위해서 부모 곁을 떠났다.
14살에 월케스트(Worcester)에 있는 댐 학교(Dame School)를 1821년에 졸업했다. 딕스양은 이 학교에서 자녀 교육을 시킨 뉴잉글랜드의 유지와 알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