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I. 장기적 보호를 요하는 클라이언트의 증가와 클라이언트 욕구의 다양화, 복잡화
오늘날 의학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어 노령화사회에 이미 접어들었다. 전체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지만 과거와 같은 가족부양체계는 약화되고 있어 늘어난 노인들의 부양이 문제가 된다. 또한 각종사고와 재해, 환경오염, 약물중독 등으로 인하여 장애인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가족가치의 변화로 인한 가족해체경향의 증가로 인해 구조적 ․ 기능적 결손가족이 늘어나고, 학대, 유기, 방임되는 아동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한국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보호를 요하고, 그러면서도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들이 많아질 수밖에 없고, 이러한 대상자들에 대해 기존 대인서비스의 단편적이고, 연속적이지 못한 서비스로는 충분하지 못한바, 효과적 ․ 효율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례관리는 급속한 확대일로에 있다.
II. 탈시설화의 경향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정신과 병동을 중심으로 탈시설화가 확산되었다. 탈시설화는 시설에서의 수용보호의 반대적인 개념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보호를 말한다. 정신과 병동의 개방화, 시설의 개방, 시설운영의 개방 등을 포함하며, 클라이언트를 시설에서 수용보호하게 되면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인 독립적인 재활이 어렵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지역민과 함께 생활하면서 재활을 시도한다는 의미이다.
탈시설화는 시설에서의 수용보호가 수용자들을 외부생활로부터 차단, 격리시키고, 개인의 인권, 자율성 및 사생활을 침해하기 쉬우며, 개인의 개별성을 말살하거나 주체성을 잃게 하기 쉽고, 규격화되고 통제된 생활 속에서 인간적이며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하기가 어렵다는 비판이 1950년대 이후 나오게 되면서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탈시설화는 이같이 클라이언트의 인권옹호 및 지역사회재활에 대한 열망에서 비롯되기도 했지만, 시설보호보다는 지역사회보호가 그 비용이 적게 들 수 있다는 연구와 정책방향들의 영향일 수도 있다.
1970년대까지 지역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와 시설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 대한 비교평가가 많이 이루어졌고, 연구결과는 대체로 지역중심의 서비스가 시설중심의 서비스보다 인간적인 서비스의 가능성, 재정적 부
...(이하 내용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