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기독교의 입장에서 바라본 로마 가톨릭의 분석과 고찰
기독교복음사역원 손영 사역장
기독교에서는 여호와를 하나님이라 칭하고, 로마 가톨릭에서는 하느님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상제, 천주, 하느님, 하나님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현재 개역한글판의 뿌리인 개역성서를 펴내는 과정에서 아래아가 홀소리 ㅏ로 일괄적으로 변경되면서 '하나님'이라는 호칭을 쓰기 시작함으로서 기독교의 신명으로 정착되었고 기독교인 뿐 아니라 전체 국민 속에 기독교의 유일신으로 통용되고 있다
하느님이란 단어의 기원은 하늘님(하늘에 있는 분)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하늘(天)'을 절대적이고 지고한 존재로 인식하는 사상이 있었다 그러므로 기독교적 절대 우월성 보다는 보편적인 종교적 신앙의 대상을 총칭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보편 타당하다,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며 불가사의한 능력으로서 선악을 판단하고 화복을 내린다고 하는 범신론적인 신으로 영어로는“하늘(heaven)"과 "님"(prince)의 합성어로서 God와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특히 하나님은 기독교만이 사용하는 반면 하느님은 천리교, 불교, 등 세속적인 종교가 함깨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여호와에 대한 어떤 명칭으로 사용하든 기독교와 로마 가톨릭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하느님"이 동일한 신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사용하는 명칭을 가지고 진리냐 아니야 하는 논의는 설득력이 부족한 것 같다
|
|
|
|
기독교의 입장에서 바라본 로마 가톨릭의 분석과 고찰
기독교복음사역원 손영 사역장
기독교에서는 여호와를 하나님이라 칭하고, 로마 가톨릭에서는 하느님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상제, 천주, 하느님, 하나님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현재 개역한글판의 뿌리인 개역성서를 펴내는 과정에서 아래아가 홀소리 ㅏ로 일괄적으로 변경되면서 '하나님'이라는 호칭을 쓰기 시작함으로서 기독교의 신명으로 정착되었고 기독교인 뿐 아니라 전체 국민 속에 기독교의 유일신으로 통용되고 있다
하느님이란 단어의 기원은 하늘님(하늘에 있는 분)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하늘(天)'을 절대적이고 지고한 존재로 인식하는 사상이 있었다 그러므로 기독교적 절대 우월성 보다는 보편적인 종교적 신앙의 대상을 총칭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보편 타당하다,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며 불가사의한 능력으로서 선악을 판단하고 화복을 내린다고 하는 범신론적인 신으로 영어로는“하늘(heaven)"과 "님"(prince)의 합성어로서 God와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특히 하나님은 기독교만이 사용하는 반면 하느님은 천리교, 불교, 등 세속적인 종교가 함깨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여호와에 대한 어떤 명칭으로 사용하든 기독교와 로마 가톨릭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하느님"이 동일한 신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사용하는 명칭을 가지고 진리냐 아니야 하는 논의는 설득력이 부족한 것 같다 |
|
|
|
기독교의 입장에서 바라본 로마 가톨릭의 분석과 고찰
기독교복음사역원 손영 사역장
기독교에서는 여호와를 하나님이라 칭하고, 로마 가톨릭에서는 하느님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상제, 천주, 하느님, 하나님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현재 개역한글판의 뿌리인 개역성서를 펴내는 과정에서 아래아가 홀소리 ㅏ로 일괄적으로 변경되면서 '하나님'이라는 호칭을 쓰기 시작함으로서 기독교의 신명으로 정착되었고 기독교인 뿐 아니라 전체 국민 속에 기독교의 유일신으로 통용되고 있다
하느님이란 단어의 기원은 하늘님(하늘에 있는 분)이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하늘(天)'을 절대적이고 지고한 존재로 인식하는 사상이 있었다 그러므로 기독교적 절대 우월성 보다는 보편적인 종교적 신앙의 대상을 총칭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보편 타당하다,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며 불가사의한 능력으로서 선악을 판단하고 화복을 내린다고 하는 범신론적인 신으로 영어로는“하늘(heaven)"과 "님"(prince)의 합성어로서 God와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특히 하나님은 기독교만이 사용하는 반면 하느님은 천리교, 불교, 등 세속적인 종교가 함깨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여호와에 대한 어떤 명칭으로 사용하든 기독교와 로마 가톨릭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하느님"이 동일한 신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런 의미에서 사용하는 명칭을 가지고 진리냐 아니야 하는 논의는 설득력이 부족한 것 같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