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는 말을 흔히 하는데, 사실 그렇게 이겨도 뒤 돌아서면 이긴 사람이나 진 사람이나 기분이 개운치 않은 게 사실이다. 그런데 주위에 보면 간혹 자기 할 말은 다하면서 자신과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사람이 있다. 상대에게 제대로 말을 하지 못하고 돌아와서 당시를 회상하며 왜 이 말을 하지 못했지 라며 후회하는 사람들은, 그런 침착한 사람을 보면 그 험악한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에 부러운 마음을 느낄 수밖에 없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 갚는다는 속담도 있지만,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대화 후에 불쾌한 기분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면 인간관계 속에서 비롯되는 말로부터 상처를 덜 받게 될 것이다. 저자 샘 혼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이 책에서, 상처를 주는 언어적 공격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비롯한 다양한 사례와 함께 56가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제시하고, 이로써 공격하지 않고 우아하게 이길 수 있음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구체적인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가장 먼저 요구되는 것이, 버럭 하는 마음을 빨리 가라앉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언어적 공격을 받았을 때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잠시 생각하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이하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