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가능성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지 불안해하거나 심지어 죄책감에 시달리는 엄마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다. 엄마의 능력 부족으로 아이의 가능성을 살려주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면, 이 책을 통해 발달심리 전문가 장유경의 조언을 참고해도 좋을 듯하다. 아이의 가능성을 이뤄주고 싶은 부모라면 누구나 참고할 만할 내용들이 많다. 그래서 당장 무엇부터 실천해야 할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그러나 사람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저자의 조언 모두를 실천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지 않고, 자신의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고 그에 맞는 조언들을 취사선택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이 아이의 가능성은 환경이 결정한다는 이야기다. 특히 부모도 환경의 일부라는 말은 새겨들을 만했다. 아이들의 인성과 기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완성되는 시기는 영유아기인 만큼 이때 아이의 가능성을 키우는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