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읽고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세상을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세상일은 서로 독립적이라기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세상을 보는 넓은 안목과 통찰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 즉 통섭적 지식과 더불어 학제적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전문 바보라고 불릴 정도로 자신의 전문 분야가 전부라고 생각하고 거기에만 매몰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책은 작가이자 강연가인 저자 채사장이 이런 고민에서 출발했던 팟캐스트 방송 “지대넓얕”을 책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흔히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다 보면, 나무를 보지만 숲은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등 총 5장의 내용을 통해 각 분야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내용이나 주요쟁점들을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을 통해 재미있으면서도 설득력 있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책을 덮은 후에는 자기만의 세계가 그려질 것이다...........(이하 생략)